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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개발

미루는 습관 때문에 고민 될 때

by 지혜의 항구 2023. 3. 24.

미루는 습관 극복하기

사람들은 왜 미루는 걸까요?

미루는 습관은 문제일까? 사실은 모든 사람들이 때때로 경험하는 일반적인 행동이라는 점입니다.  그 자체로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지만, 그것이 반복되고 습관이 되어 일상적인 삶에 영향을 줄때는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미루는 습관에 대한 과학적, 심리학적, 사회적관점에서 이해하고고, 미루는 습관을 극복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미루는습관

1>과학적이유

미루는 행동의 과학적 이유는 뇌의 보상 시스템 때문입니다. 어떤 일을 완료하면 뇌는 즐거움과 보상과 관련된 신경 전달 물질인 도파민을 방출합니다. 이것은 긍정적인 느낌을 만들고 행동을 강화하여 다시 반복할 가능성을 높입니다. 

그러나 노력이 필요하거나 불쾌한 일에 직면할 때 뇌는 그것을 위협으로 인식하고 투쟁-도피 반응을 유발하여 스트레스와 불안감을 유발합니다.

이러한 부정적인 감정을 피하기 위해 우리의 두뇌는 소셜 미디어를 확인하거나 TV를 보는 것과 같이 즉각적인 즐거움을 주는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즉각적인 만족을 추구합니다. 결국 자꾸 미루는 행동이 반복되게 합니다. 결국 즉각적인  즐거움을 위해 작업을 지연시키고 마감일이 다가옴에 따라 더 많은 스트레스와 불안을 초래합니다.

미루는 행동은 의사 결정, 계획 및 자제력을 담당하는 뇌의 일부인 전두엽 피질과 관련이 있습니다. 꾸물거림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은 전두엽 피질과 뇌의 다른 영역 사이의 연결이 약하여 행동을 조절하고 작업의 우선 순위를 정하는 것이 더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해결책은 해결해야할 과제를 더 작고, 성취 가능한 목표로 나누고, 스스로에게 긍정적인 생각을 하며, 단순한 목표에 집중하여 미루는 습관을 극복할 수 있습니다.

 

2>미루는 습관의 심리학적 이유

실패에 대한 두려움: 미루는 행동은 실패에 대한 두려움과 다른 사람의 기대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과 자신의 능력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완벽주의: 완벽주의자는 자신에 대한 기준이 높고 실수를 두려워하기 때문에 미루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들은 또한 완벽하게 일을 마감할 충분한 시간이 없다고 느끼기 때문에 작업 시작을 지연시킬 수 있습니다.

동기 부여 부족: 작업이 개인적으로 의미가 없거나 흥미를 느끼지 못할  때 사람은 미루는 경향이 있습니다.

압도: 완료해야 할 작업이 너무 많으면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를 수 있습니다. 이것은 미루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낮은 자존감: 자존감이 낮은 사람들은 자신의 능력을 믿지 않기 때문에 미룰 수 있습니다. 그들은 성공하는 데 필요한 기술이나 능력이 있는지 스스로 의심하게 됩니다.

구조 부족: 어떤 사람들은 작업을 완료하기 위한 명확한 계획이나 방법이 없기 때문에 미룰 수 있습니다. 시작하려면 더 많은 지침이나 도움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감정 조절의 어려움: 미루는 습관은 감정 조절의 어려움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해야 할 일이 불안, 스트레스 또는 지루함과 같은 부정적인 감정을 불러일으킬 때 이러한 불쾌한 감정을 피하기 위해 시작을 자꾸 일을 미룰 수 있습니다.

 

미루는 습관의 심리적 이유를 이해하면 미루는 습관의 근본 원인을 파악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전략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개인은 스트레스 관리 기술을 배우고, 달성 가능한 목표를 설정하고, 작업을 더 작은 단계로 나누고, 실패에 대한 긍정적인 사고 방식을 개발함으로써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3>미루는 습관의 사회적 이유.

다른사람들과의 비교: 사람들은 자신을 다른 사람과 비교하고 동료만큼 수행하지 못한다고 느끼기 때문에 미룰 수 있습니다. 이것은 부적절하다는 느낌과 작업을 완료하려는 동기 부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래의 압력: 또래의 압력도 미루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친구 그룹이 공부나 프로젝트 완료에 관심이 없다면 개인은 그룹의 행동에 순응해야 한다는 압박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사회적 지원 부족: 개인이 지원하는 사회적 네트워크가 없으면 스트레스나 부정적인 감정에 대처하는 방법으로 미루게 될 수 있습니다.

산만함: 소셜 미디어나 친구와의 대화와 같은 사회적 산만함도 미루는 습관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개인은 작업 완료보다 사회적 상호 작용을 우선시할 수 있습니다.

작업 문화: 일부 작업 환경에서는 미루는 습관이 정상화되거나 장려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일중독을 중시하거나 질보다 양을 우선시하는 문화에서는 미루는 것이 더 효율적인 방법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미루는 습관의 사회적 이유를 이해하면 개인이 자신의 행동에 기여할 수 있는 외부 요인을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사회적 요인이 자신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인식함으로써 개인은 사회적 지원을 구하거나, 주의를 산만하게 하는 요소로 경계를 설정하거나, 보다 지원적인 작업 환경을 찾는 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4.미루는 습관 해결하기

미루는 습관은 생산성을 저해하고,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는 습관입니다. 이 습관을 끊으려면 1)자기 인식, 2)자기 훈련 및 계획의 조합이 필요합니다. 다음은 미루는 습관을 버리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팁입니다.

 

1)미루는 이유 이해하기: 미루는 이유를 파악하십시오. 작업이 지루하거나 압도적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까? 실패나 성공이 두렵습니까? 미루는 습관의 근본 원인을 이해하면 이를 극복하기 위한 전략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2)현실적인 목표 설정: 작업을 단기간에 달성할 수 있는, 작고 관리 가능한 목표로 나눕니다. 이렇게 하면 일에 대한 부담감을 피하고, 성취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3)계획 세우기: 하루 또는 한 주를 미리 계획하고 중요성과 긴급성에 따라 작업의 우선순위를 정하십시오. 그리고 가능한 한 일정을 고수하십시오.

4)방해 요소 제거: 작업 시간 동안 소셜 미디어, 인터넷, 게임, tv, 이메일 또는 전화 알림과 같은 방해 요소를 최소화하거나 제거해야 합니다. 한 번에 하나의 작업에 집중하고 모든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5)긍정적인 자기와의 대화: "난 할 수 없어" 또는 "결코 제 시간에 끝내지 못할 거야"와 같은 부정적인 혼잣말을 피하세요. 대신 "난 할 수 있어", “계획대로만 한다면 마칠 수 있어", “제 시간에 끝낼 거야"와 같은 긍정적인 혼잣말을 사용하세요. 이것은 자신감과 동기 부여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6)자신에게 보상: 작업을 완료하거나 목표에 도달하면 자신에게 보상을 제공합니다. 이것은 짧은 휴식을 취하거나 좋아하는 것으로 자신을 대하는 것처럼 간단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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