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개발

돈보다 시간을 먼저 선택했습니다

by 지혜의 항구 2023. 4. 7.

왜 많은 사람들은 시간보다는 일과 돈을 선택하는 것일까요?

대다수의 사람들은 시간보다는 돈보다 일을 선택합니다. 시간을 갈아 넣어 돈을 벌어 다시 여유 있는 시간을 얻으려는 악순환을 경험합니다. 누구나 인생의 어느 시점이 되면 돈이나 일을 먼저 선택할 것인지, 아니면 시간을 선택할 것인지 고민하는 순간이 온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이러한 질문을 13년 전부터 받았습니다. 그 당시는 카페를 막 시작했고, 이러한 질문은 상황에 맞지 않았지만 이러한 반응을 제 의지와는 상관없이 생겨났습니다.

첫해는 하루 12시간 영업을 했습니다. 하루 12시간 일하는 과정이 힘들었습니다. 마치 일만 하고 사는 사람, 일하기 위해서 세상에 태어난 사람, 거기에 제가 일하는 시간에 비해 매출도 많이 나오지 않았습니다. 그렇게 1년이 다 되어가는 시점에 결정했습니다. '이럴 바에야 일을 줄이고 여유로운 시간을 많이 갖자'.지금처럼 뭔가 깨닫고 결정했다기보다는 본능적인 선택이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마치 운명 같은 거라 할 수 있습니다. 그 후로 하루 7시간 이상의 자유시간을 누리면서 많은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돈을 벌어 여유로운 시간을 사려는 사람들

이유는 정확히 모르겠지만 많은 사람들은 생각도 하지 않고 당연한 듯이 돈을 벌어 자유로운 시간을 갖고 싶어 합니다 

그런데 문제가 하나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마음대로 돈이 벌리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만약 확실하게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이 있었다면 저 역시 시간보다는 돈이나 일을 선택했을 것입니다.

대략 1년 일을 해보니 가게 매출은 뻔했고, 여기에서 매출이 늘어난다 해도 기적적으로 많아 봐야 20% 일 것 같았습니다. 거기에 몸과 마음과 시간과 영혼을 달 갈아 넣어야 한다는 사실이 조금은 두렵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살다가 내 인생이 끝나는 것일까?'

1년 동안 일을 일해도 생각만큼 매출도 없고 거기에 일하는데 시간을 모두 써버렸기 집에 들어가 씻고 밥 먹고 자는 것이 전부였습니다. 그리고 피곤한 몸을 겨우 일으켜 아침 출근을 준비해야 했습니다. 조금도 즐겁지 않았습니다 여유로운 삶을 위해 시작하 일이 오히려 피곤하고 지치고 스트레스와 좌절감을 가져왔습니다.

하기야 저뿐이었겠습니까?  대부분의 사람들은 열심히 일해도 쉽게 돈을 벌 수 없을 뿐 아니라 자유로운 시간을 얻기는 더더욱 힘든 것이 현실입니다. 오히려 돈을 벌기 위해 장시간 일하고, 거기에서 스트레스를 받으며 결국 일과 삶의 불균형으로 이루어지게 됩니다.

삶에 대한 이러한 좌절은 잘못된 관점에서 시작된 일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쉽게 말해 여유 시간은 경제적 안정을 이룬 뒤에야 누려야 된다는 인식 때문입니다. 이런 생각은 결국 경제적인 자유를 누리지 못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을 좌절의 구덩이로 몰고 갑니다. 저는 더 많은 돈을 벌기 위해 열심히 일할 자신이 없어 일하는 시간을 줄이고 하루에 7시간 일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소비중심의 생각을 품고 사는 사람들은 결코 자유로운 시간을 선택할 수 없을 것입니다. 비싼 집, 넉 셔리 한 여행, 고급자가용을 가질 때까지는 자유로운 시간을 선택하기 힘들 것입니다. 잘못된 비교의식과 과시욕과 소유욕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돈은 다시 벌 수 있지만 시간은 되돌릴 수 없습니다.

그래서 돈보다는 시간을 먼저 선택해야 합니다.  일은 다시 할 수 있지만 시간은 되돌릴 수 없습니다. 그리고 인생의 과정마다 반드시 여유로운 시간을 통해 누려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결혼초기는 오롯이 로맨틱한 시간을 누려야 합니다. 황홀한 연애의 감정을 마음껏 누려야 합니다. 일 때문에 직장 때문에 이 시간을 그냥 흘러 보내는 것은 정말 후회될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부모들이 가장 멋지게 보이고 위대하게 보이는 시기의 어린 자녀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야 합니다. 돈을 벌기 위해 일하기 위해 기회를 놓친다면 다시는 자녀들과 친밀하게 놀 수 있는 시간은 많지 않을 것입니다. 자녀들이 청소년이 되니 학원과 알바와 친구들을 만나느라 함께 저녁 먹기도 쉽지 않습니다. 어디 이것뿐일까요?

자신의 꿈을 위해 시간을 투자할 시간도 필요하고, 자연을 즐기는 여행의 시간도 필요하지 않겠습니까? 이런 말을 하면 돈이 있어야 가능한 일이 아니겠느냐고 할 수 있겠습니다. 조금만 마음을 내려놓으면 생활에 부담되지 않는 수많은 방법이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저희 부부가 1박 2일 여행을 떠날 때 비용은 대략 5만 원 정도면 가능합니다. 음식은 직접 해 먹고, 잠은 차박 캠핑을 하고 왕복기름값정도면 아름다운 자연을 즐기기에 충분합니다. 형편에 맞는 다양한 방법들이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가장 후회스러운 것은 돈도 못 벌고 자유로운 시간도 누리지 못할 때입니다.

지금까지 돈은 많이 못 벌었어도 여유로운 시간을 많이 보낸 것을 후회한 적은 없다. 오히려 돈 좀 벌어보겠다고 하루 12시간 일했던 시간이 오히려 안쓰럽게 생각됩니다. 그것도 자유로운 시간을 얻기 위한 배움의 비용이라고 좋게 생각하기로 했습니다.

"정말 후회스러운 것은 돈도 못 벌고 자유로운 시간도 누리지 못한 것이 아닐까요? " 큰돈은 못 벌었지만 하루에 8시간씩 진짜 큰 자유로운 시간을 누리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아무것도 안 하고 놀기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해보고 싶은 것들이 생기면 스스로 공부하고 시도도해보고 있습니다. 시간이 많다 보니 책도 써서 출판도 하고, 음악 만들어 유통도시 키고, 요새는 동화책도 시도해 보고, 이렇게 블로그와 유튜브도 시작해보고 있습니다. 모두 시간의 여유와 마음의 여유가 있기 때문 입이다.

이러한 삶은 돈이 있었다고 해도 누릴 수 없는 풍요로운 삶입니다.

시간이 많아 친구도 만들고, 자주 만나고 있습니다. 하루 12시간 일할 때는 피곤해서 크고 중요한 일이 아니면 움직이기 싫었다. 하지만 지금은 시간이 많으니 몸도 마음도 피곤하지 않고 여유가 있어 친구를 찾아갈 체력도 마음의 여유도 있다. 그래서 이젠 먼저 만나자고 한다.

누가 물어본다면 저는 시간먼저 선택하라고 말해줄 것입니다. 이것은 경험자의 이야기입니다. 이렇게 여유로운 삶을 사는 게 너무 좋기 때문입니다.

 

댓글